최근 배터리 스타트업이 이례적인 대규모 자금 조달을 통해 빠른 속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 한 달 동안에만 10억 달러 이상의 대규모 자금 조달 케이스가 세 건 발생하였습니다.
1) Verkor : 프랑스 탄소 중립 배터리 제조 스타트업/ 총 30억 달러의 시리즈 C 자금 유치
2) Redwood Materials : 네바다 소재 배터리 재활용 스타트업/ 시리즈 D 자금으로 10억 달러 투자 유치
3) Northvolt : 리튬 이온 배터리 제조업체/ 12억 달러어치 전환사채를 통해 자금 조달
올해와 같이 글로벌 벤처 투자가 크게 감소하는 상황에서는 특정 분야에서의 자금 조달 규모가 작년, 재작년의 규모를 뛰어넘은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현상입니다.
최근 조달된 자금을 살펴보면 아래 세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속 가능 배터리
배터리 재활용 분야에서는 최근 몇 달 동안 상당한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배터리에 대한 니즈가 상당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 딜은 희토류에 의존하지 않는 EV 공급망을 만들기 위한 니즈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배터리에 들어가는 희토류와 관련한 경제적 마찰도 근래 들어 심화됨에 따라 배터리 재활용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습니다.
✅ 배터리 제조 및 재생 가능 에너지를 위한 GRID
투자자들은 특히 풍력 및 태양 에너지를 원활히 저장할 수 있는 배터리 개발자들을 찾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전기 자동차 및 GRID를 위한 에너지 저장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전기 자동차
전기 자동차의 급증은 배터리 투자가 급증할 수 있던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또한 세계 많은 지역에서 이륜차 운송은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전기 자전거와 전기 오토바이의 혁신도 눈여겨볼 부분입니다.
EV 및 재생 에너지 전환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배터리 제조 능력 및 공급망을 개발하는 데 투입되는 비용을 고려하면, 올해 배터리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된 수십억 달러는 크지 않은 금액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년 전과 비교해 봤을 때, 배터리 관련 투자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자받던 기업들이 실체를 통해 계속 확장할 자격이 있다는 것을 서서히 증명해 나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