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ansia는 브랜드 액셀러레이터입니다. 저희는 한국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돕습니다.
브랜드 액셀러레이터란 애그리게이터와는 달리 브랜드를 인수하지 않고, 브랜드 오너와 제휴하여 글로벌 시장 확대에 초점을 맞춘 별도의 운영을 시작하는 동시에 브랜드 소유자가 한국 운영에서 100% 지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투자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초기 자본 요건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해외로 확장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한국 밖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훌륭한 한국 브랜드와 제품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익스펜시아는 아마존, 월마트 등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보다 50배 이상 크고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을 활용합니다. 익스펜시아의 목표는 파트너 브랜드 제품의 해외 판매 증가를 통해 2027년까지 한국 수출을 연간 10억 달러 늘리는 것입니다."
✔️Q2. 대표님은 다수의 M&A 경험이 있으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 경험을 바탕으로 익스펜시아를 설립하시게 된건가요?
"제 경력은 사업 개발과 전략 개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저는 경력 내내 23억 달러의 M&A 거래를 포함한 여러 M&A 거래를 관리하는 팀에 속해 있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거래에서 수석 협상가로서, 저는 거래 성사에 직접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략 책임자로 일하면서 새로운 산업을 배우기 시작하는 방법으로 전자상거래 사업에 대한 몇 가지 부티크 전략을 개발하는 것에 대해 자문했습니다. 얼마 후, 저는 아마존에서 사업 중이던 한 신생 브랜드를 인수했습니다. 그곳에서 저는 30개월 안에 연간 매출을 12만 달러에서 660만 달러로 늘리는 전략을 개발했습니다.
M&A, 전략 개발, 아마존 확장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의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한국 브랜드와 파트너 관계를 맺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좀 더 개인적으로는, 한국의 브랜드와 제품이 얼마나 훌륭한지를 전 세계에 '보여주고' 새로운 'K-Product' 트렌드를 만들어가고자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3. IR 자료에 따르면, 이미 미국에선 100여 개의 애그리게이터가 있지만 한국에선 용어조차 생소한데요, 한국에서의 애그리게이터의 전망과 함께 다른 애그리게이터들과의 차별점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는 E-Commerce 브랜드를 인수하는 기업입니다. 애그리게이터들의 목표는 효율성을 높이고,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며, 브랜드의 수익을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비용을 줄이기 위해 브랜드를 롤업(사이즈 업)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브랜드의 가치는 증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애그리게이터가 자본 집약적인 비즈니스 모델 때문에 공격적인 성장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은 오로지 더 많은 브랜드를 획득하기 위해 새로운 투자를 확보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리스크가 매우 높고 지속 가능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우리는 브랜드를 인수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과 협력하여 해외 시장(50배 더 크고 성장하는)으로 확장해나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성장하기 위해 훨씬 더 적은 자본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는 투자자들이 추구하는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수십만 달러(때로는 수백만 달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브랜드에 대한 투자 위험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ROI를 획기적으로 높여 애그리게이터 비즈니스 모델을 최적화했습니다."
✔️Q4. 향후 익스펜시아의 단기적인 목표와 장기적인 목표가 궁금합니다!
"저희의 2023년 목표는 2022년 저희가 제휴한 3개의 브랜드를 2023년 5월까지 런칭하고, 엔피프틴파트너스에서 주관하는 지원사업에 협력하고, 12월까지 Pre Series A 투자 유치를 하는 것입니다.
장기목표는 2025년까지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 100개의 한국 브랜드/제품을 출시한 후, 26개월 이내에 각 브랜드의 연간 매출이 100만 달러 돌파하는 것이며, 최종적으로 2027년 파트너 브랜드의 연간 수출액 10억 달러에 도달하고자 합니다."
✔️Q5. 앞으로 익스펜시아의 사업 계획 및 비전이 궁금합니다! 국내 기업의 미국 진출뿐 아니라, 미국에서의 인큐베이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실 계획이신가요?
"한국에는 수만 개의 훌륭한 브랜드가 있는데, 익스펜시아의 목표는 먼저 할 수 있는 한 많은 브랜드와 파트너가 되는 것입니다. 그들과 제휴해 북미 지역에 먼저 출시하는 것이 목표이며, 초기 출시 이후에는 EU와 중동 시장으로 초점을 옮겨갈 예정입니다." |